2015년 3월 30일 월요일

문어 초고추장 무침

오랜만에 대략 1 kg 정도 되는 2마리 문어를 샀습니다. 제품정보를 보니 대서양 물건너 온 멕시코산 문어더군요. 먼길 오느라 고생들 했으니 정성껏 목욕시켜 따스한 한증탕에 넣어 줬습니다. 잠시 후 때빼고 광내서 떡하니 나온 문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재료>

문어 (약 1 kg) 2 마리
화이트와인 1/2컵
샐러리 잎 3장
샐러리 2 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적당량
레몬 1/2 개
후추 적당량
무 (Rapa bianca, Daikon) 10 cm 
고추장 2 티스푼
식초 10 ml
설탕 1 티스푼
깨소금 적당량


<조리과정>

1. 문어는 머리내부, 눈, 입을 때어 내고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물로 헹궈둡니다. (Fig. 1-2). 
머리부위는 이미 손질이 되어 있어 눈과 입만 칼로 도려내 줬습니다.

Fig. 1. 대서양 물건너온 멕시코산 문어

Fig. 2. 문어 손질

2. 바닥이 두터운 넓은 냄비에 문어를 잘 펴서 넣고 샐러리 잎을 몇장 넣어주세요. (Fig. 3)


Fig. 3. 조리를 기다리는 문어

3. 두껑을 덮고 조리기 시작하면 문어 자체에서 물이 나와 스스로 익습니다. 약 3분쯤 후 화이트와인을 가하고 계속 익혀주세요.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가끔 방향을 돌려줍니다. (Fig. 4-6)
지난번 한국에 갔을 때 저희 어머니가 지인의 문어 조리 노하우를 귓동냥으로 듣고 저에게 알려 주신겁니다. ㅎㅎ 타지 않을까 했는데 왠걸 넘 야들야들하게 잘 익혀지는 문어들... 이렇게 조리면 끓는 물에서 익혔을 때 보다 문어 자체의 색과 맛이 살아있습니다.

Fig. 4. 조리되고 있는 문어

Fig. 5. 기특하게 사우나 잘 하고 있는 문어 형제들

Fig. 6. 머리 부분을 익히기 위해 누워있는 문어

4. 이수씨게로 문어 다리중 가장 두터운 부분을 찔러 봤을때 부드럽게 잘 들어가면 다 익은 것입니다. 조리시간은 문어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저같은 경우 약 25분 정도 소요 됐던걸로 기억되는군요. 드디어 사우나에서 때빼고 광내고 나온 문어 아자씨. (Fig. 7-8). 어느 정도 식으면 칼로 적당한 크기로 썰어 주면 됩니다.

Fig. 7.  ^^  때빼고 광낸 문어입니다.

Fig. 8. 조리된 문어

5. 문어가 익는 동안 같이 무칠 무와 샐러리를 잘라 준비해 줍니다. 무는 외피를 벗겨내고 원통을 돌리듯 무를 돌리면서 가능한 얇게 칼로 껍질을 깎아 주면됩니다. (Fig. 9-10) 

Fig. 9. 무피 돌려 깎기

Fig. 10. 문어와 함께 무칠 샐러리와 무

6. 얇게 뜬 무피를 일정한 길이로 포게어 놓고 칼로 채를 썰어 주는 모습입니다. (Fig. 11).

Fig. 11. 얇게 준비된 무를 겹으로 쌓아 채썰어 줍니다

 
Fig. 12. 준비된 무와 샐러리

7. 이젠 간단하게 두가지 방법으로 문어와 무, 샐러리를 무칠건데요.
하나는 유럽 스타일로, 또 하나는 한국식으로..^^
먼저 유럽스타일은 문어, 샐러리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레몬즙과 적당량의 후추를 가해 저은 소스로 무쳐줍니다. 소금은 칠 필요가 없습니다 (조리고 나면 자체로 소금간이 잘 되어 있을거예요). 접시위에 무채를 얹고 문어 무침을 살포시 얹어 주고 스푼으로 소스를 그위에 흩뿌려 줬습니다. (Fig. 13-15)


Fig. 13. 문어, 샐러리를 올리브유로 섞어준 후 무채 위에 살포시 얹었읍니다

Fig. 14. 문어와 샐러리 무침


Fig. 15.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와 레몬즙을 섞은 소스를 가해준 문어 샐러리 무침

8. 자.. 이젠 저를 위한 한국식 문어 초고추장 무침! 문어 본연의 맛을 느끼고 싶을땐 위에 적은 유럽스타일로 간단히 드셔도 좋은데, 개인적으로 어릴때 부터 초장에 문어를 찍어 먹듯 해온 추억에 초고추장을 급하게 만들었네요. 메실액기스, 물엿 그런게 없는 관계로 고추장, 설탕, 식초로 간단히 급조를 했습니다. (Fig. 16-18)
Fig. 16. 고추장

Fig. 17. 고추장, 설탕, 식초 혼합

Fig. 18. 잘 혼합된 새콤한 초고추장

9. 1차 유럽식 문어 무침이 동난 후 재주문이 있어 다시 무치고 초고추장으로 데코까지 넣어서 싸비스했습니다. (Fig. 19-21) 누구한테냐구요? 당근 집사람과 두 꼬멩이 녀석들이죠..^^

Fig. 19. 유럽스타일의 문어 무 샐러리 무침에 한국적인 고추초장 데코 넣기

Fig. 20. 유럽스타일의 문어 무 샐러리 무침에 한국적인 고추초장 데코 넣기

Fig. 21. 문어 무 샐러리 무침

10. 문어와 샐러리 무채를 초고추장에 버무려 무채위에 얹어 깨소금을 흩뿌려 줬습니다. (Fig. 22-23). 그 맛이 정말~~음~~~ 새콤 달콤한 초고추장맛에 야들야들 문어 살, 그리고 샐러리와 무채의 시원하고 아삭한 맛의 조화. 여러분들도 한번 해 드셔보세요. 끝~내줍니다.

 Fig. 22. 문어 샐러리 고추초장 무침

Fig. 23. 문어 샐러리 고추초장 무침


맛있게 드세요. Buon appetito.

빤스곰줄 올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