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26일 일요일

독일의 뉘렌베르그 쏘시지와 즉석 사우어크라우티 (Bratwurst e sauerkrauti)

뉘렌베르그 쏘시지와 즉석 사우어크라우티
(Bratwurst con sauerkrauti)
안녕하세요. 

사우어크라우티 (Sauerkrauti)는 김치와 같이 대표적인 젖산 발효 식품입니다. 
우리네 김치는 배추, 무, 오이, 파 등의 야채를 소금간한 후 양념 (고추가루 포함)과 더불어 자연 발효로 숙성시키죠.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젖산이 시큼하면서도 감칠맛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 사우어크라우티는 양배추를 소금에 절여 자연 숙성시켜 먹는 발효식품입니다. 
오늘 만들 사우어크라우티는 진짜(발효된 것)가 아닌, 새콤한 맛을 내기위해 식초를 첨가해 즉석에서 만들어 먹는 가짜입니다. ^^ 
쏘시지 같은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때 함께 먹으면 덜 물리고 좋은 맛의 조화를 이룹니다. 
독일의 뉘렌베르그에 가면 브라트부얼스트 (Bratwurst, 일명 뉘렌베르그 쏘시지)라고 작지만 담백하면서 맛있는 쏘시지가 있습니다. 
Braten (석쇠, 팬, 오븐 등에서 `굽다`) + Wurst (수제 `쏘시지`)라는 단어의 조합인데요, 반으로 자른 빵 사이에 사우어크라우티와 겨자를 곁들여 시원한 생맥주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이 그만입니다.* 


< 재료 >

양배추 (Cavolo cappuccio) 1/2 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EVO) 20 ml
소금 적당량
통후추 (검정) 1 티스푼
화이트와인 식초 50 ml
설탕 약 3 g
뉘렌베그르그 쏘시지 1 묶음
양파 1 개
후추가루 적당량


<조리법>

1. 양배추를 반으로 가른 후 가운데 심을 제거하고 길이로 1/4 등분해서 약 0.7 cm 굵기로 양배추를 잘라 주세요.

Fig. 1. 양배추 (Cavolo cappuccio)

2. 달구어진 후레이 팬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두르고 준비한 양배추, 통후추, 식초를 함께 넣고 뚜껑을 닫은 후 중불에서 조리해줍니다. (Fig. 2-4).

Fig. 2. 얇게 썬 양배추
Fig. 3. 화이트와인 식초 (Aceto di vino bianco)

Fig. 4. 양배추, 검정 통후추와 화이트와인 식초
 (Cavolo cappuccio, pepe e aceto di vino bianco)

3. 양배추의 풀이 죽어 익어갈 즈음 소량의 설탕을 가해 새콤달콤한 맛의 즉석 사우어크라우티를 완성해 줍니다. (Fig. 5)

Fig. 5. 완성된 즉석 사우어크라우티 (Sauerkrauti)


4. 구입한 쏘시지를 개봉한 후 칼집을 내 줍니다. (Fig. 6-7)

Fig. 6. 뉘렌베르그 쏘시지 (Wurst Norimberga)

Fig. 7. 칼집을 넣은 뉘렌베르그 쏘시지 (Wurst Norimberga)

5. 후레이 팬 위에 칼집을 넣은 뉘렌베르그 쏘시지와 양파를 넣고 소량의 물을 부어 뚜껑을 덮은 채로 중불에서 약 5분 정도 익혀 주세요. 그런 후 뚜껑을 제거하고 물기가 거의 없어질 때까지 한쪽면을 익혀준 후 뒤집어 계속 조리해 줍니다. 양파는 소금과 후추로 간해서 익혀 줍니다. (Fig. 8)

Fig. 8. 양파와 칼집을 넣은 뉘렌베르그 쏘시지의 조리

6. 드디어 뉘렌베르그 쏘시지와 즉석 사우어크라우티 (Bratwurst con sauerkrauti)가 완성이 됐습니다. (Fig. 9) 기호에 따라 겨자 (Senape)를 곁들여 먹어도 맛있습니다.

Fig. 9. 완성된 뉘렌베르그 쏘시지와 즉석 사우어크라우티
(Bratwurst con sauerkrauti)


맛있게 드세요. Buon appetito.

빤스곰줄 올림.



Brot mit bratwurst und sauerkraut*

(그림출처: http://visittippcity.org/2015/02/bratwurst-supper-at-zion-lutheran-church/)

* 참고로 독일에서 아주 흔한 음식으로 빵사이에 쏘시지와 사우어크라우티를 넣어 겨자를 발라 길거리에서 먹을 수 있는 독일식 패스트 푸드라고나 할까요? ^^ 간편함과 맛에 반할 수 없을 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